2000.co.kr 관찰법 > ab20005 | 2000.co.kr report

관찰법 > ab20005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ab20005

관찰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1 21:25

본문




Download : 관찰법.hwp




예를 들면 훔치는 장면 같은 것이다. 觀察(관찰) 법의 특색은 직접성과 현재성에 있다아 지금 일어나고 있는 현상의 상태나 사람들의 행동·언어가 타인의 개입 없이 觀察(관찰) 자에게 직접 수집되어진다는 점에 질문지법이나 면접법, 테스트법과는 다른 특색을 가지고 있다아

1. 觀察(관찰) 법의 長點과 단점

長點
1.어떤 대상에게나 적용시킬 수 있다아 면접이나 질문지법은 연구대상이 제한되어 있으나 觀察(관찰) 에 있어서는 유아, 동물, 문맹 등 그 대상에 구애받지 않는다
2.직접조사의 방법이다.
3, 觀察(관찰) 목적에 알맞는 현상을 포착하기 어려운 때가 있다아 아동들의 싸움에 관한 행동을 觀察(관찰) 하려고 하여도 觀察(관찰) 목적에 맞는 싸움이 나타나지 않는 수가 있다아
4, 觀察(관찰) 에 있어서 선입견이나 편견에 사로잡히는 수가 있다아
5, 觀察(관찰) 결과의 해석에 주관성이 개입될 가능성이 많다.


본 자료는 관찰법에 대해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즉 觀察(관찰) 법이란 시각·청각 등의 조사자의 감각을 통해서 직접적으로 피조사자의 현재의 행동이나 언어를 과학적으로 觀察(관찰) 하고 分析(분석)하는 기법이다.관찰법완성 , 관찰법사범교육레포트 ,
,사범교육,레포트

관찰법완성




관찰법



설명

관찰법_hwp_01.gif 관찰법_hwp_02.gif


레포트/사범교육


1. 觀察(관찰) 법의 長點과 단점
2. 觀察(관찰) 법 적용상의 유의점
3. 觀察(관찰) 의 방법
4. 觀察(관찰) 법 적용의 실제


觀察(관찰) 법은 평가나 연구에 있어서 인간 이해의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므로 일상생활에서 우리는 의식적으로나 무의식적으로 많은 觀察(관찰) 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인간능력의 한계, 시간 및 공간의 제약, 평가자…(투비컨티뉴드 )

Download : 관찰법.hwp( 20 )




다.
2, 觀察(관찰) 자를 피觀察(관찰) 자가 인식하면 행동이 달라지는 수가 있다아 연구수업에서의 학생이나 교사의 행동은 평소의 그것과는 판이하게 다르다.
6, 전체장면의 觀察(관찰) 이 어렵다.
순서
본 data(資料)는 관찰법에 대해 요점한 리포트입니다. 觀察(관찰) 의 경우는 觀察(관찰) 하고자 하는 현상이 있는 바로 그곳에 조사자가 있어야 한다는 조건이 있다아 따라서 질문지법과 같은 간접조사보다는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아
3.심화된 자료(資料)를 얻을 수 있다아 조사자가 직접 觀察(관찰) 하기 때문에 觀察(관찰) 행동이 나타나는 環境(환경)조건도 아울러 觀察(관찰) 할 수 있다아
4.부수적인 자료(資料)를 수집할 수 있다아 觀察(관찰) 목적으로서 미처 생각하지 못하였던 부수적인 자료(資料)를 수집함으로써 평가의 질을 높일 수 있다

단점
1.觀察(관찰) 할 수 없는 대상이나 내용이 있다아 도덕이나 강한 정서와 관련있는 장면은 觀察(관찰) 할 수가 없다.
전체 6,556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2000.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