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니보일의작품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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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8 03:19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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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Andrew Goodswin 같은 평론가는 브릿팝을 지배적이고 steady한 상품보다는 신속히 교체되는 다양성을 원하는 Post-modern 文化 산업의 음악적 version이자 하나의 현상 또는 거품(hype)라고 말하기도 한다. ‘트레인스포팅’의 사운드트랙의 음악적 기반은 90년대 초부터 영국을 휩쓸기 처음 한 `브릿팝(British Pop Music)`으로 얼터너티브 록이라는 명칭이 철지난 것으로 여겨지는 현재, `브릿팝`은 가장 넓은 지배력을 행사하고 있다아 그렇다면 `브릿팝`은 도대체 어떤 음악을 가리키는 것일까. 브릿팝은 상당히 광범위한 장르로 구분될 수도 있다아 어떠한 음악도 그 음악적 `분위기`만 충족시키면 브릿팝의 범주로 구분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것을 굳이 정의(定義)하자면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설명(explanation)될 수 있다아
첫째, 브릿팝은 90년대 이후 영국의 다양한 음악적 경향을 한데 포괄하는 명칭이다. …(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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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러나 그 안에는 기묘하게 미국내의 grudge music에 대한 맞대응과 알레르기가 숨어 있다아 따라서 부시(Bush)같이 명백한 `아류 grudge band`는 브릿팝에 포함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다아
둘째, 브릿팝은 비틀즈 이후 펑크, 뉴웨이브 등 60년대 이후 영국 내 록 음악의 history와 조응하는 상호 대화체적 음악이다.
여기에 트레인스포팅에 비중 있게 그려진 Lou Reed의 음악에 대한 짧은 分析(분석)이 있다아 이것은 난해한 정의(定義)보다 브릿팝을 이해하고 트래인스포팅에서의 역할을 알아내는데 보다 效果적일 수 있다고 생각된다된다.대니보일의작품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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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론
본 론
1. 환상문학의 정의(定義) 재조명
(Trainspotting을 환상문학으로 보는 전제조건)
2. 작 품 분 석
1) 대니보일의 작품세계
2) 작 품 해 설
3. 음악으로 형상화된 환상의 Image
4. 영화에 나오는 Fantastic적 요소들
5. 규정되지 않은 Fantasy의 요소에 대한 재고
6. Fantastic Movie로서의 규명
- 환상과 실제의 접목
결 론
Irving Welsh의 소설을 영화화한 이 작품은 시종 빠른 템포로 보는 사람의 시각과 청각을 자극하는 트레인스포팅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음악에 대한 지식과 分析(분석)이 필요하다.
셋째, 브릿팝의 주체는 뮤지션과 대중들이기도 하지만 매스컴의 지배력이 크다. 즉 그 음악적 성향을 배타적이고 보수적으로 규정하지 않고 어떠한 음악이든지 감성의 교류를 통해 하나의 색깔을 띄게 조율해 나가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