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온라인(online) 산업에 대한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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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3 0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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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온라인(online) 산업에 대한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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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온라인(online) 산업에 대한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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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line 산업에 대한 分析(분석)
개요
· online 게임산업의 최근 방향은 online 게임이 PC기반에서 다른 플랫폼으로 확장되고 있다는 점 → 게임의 online화
게임의 online화의 effect(영향)
게임시장의 구조
· 전세계적으로, PC의 급속한 확산에도 불구하고 PC게임이나 online 게임이 차지하는 비중은 10%에도 미치지 못함
· 그러나 다른 게임 시장에 비해 성장률이 큼
· 2001년 국내 online 게임시장은 전년대비 160%의 성장을 보이며 2600억원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측
online 게임의 특징
· 유통구조 : 개발 → 유통 → 서비스 공급 → 네트워크 공급 → 소비
· online 게임의 특징
관계 인간 대 인간 게임패턴 거의 무제한 상품유형 서비스 상품 수익창출 네트워크 플레이에 대한 이용료를 부과함으로써 지속적인 수익 창출 가능
3. online 게임산업의 수익모델
· 이용자가 증가하고 이용량이 증가함에 따라 발생되는 서버증설에 대한 부담은 online게임의 수익모델의 주류를 변동시키는 요인으로 작용
· 가령 광고모델을 채택했던 Internet 게임들도 광고수익이 서버운영비를 충당할 만큼 크지 못하기 때문에 점차 유료모델로 전환하려는 움직임을 보임
· 요금부과 모델의 특성(特性)과 예
모델 특성(特性) 예 기본형 종량제 - 이용시간에 따른 이용요금부과
- 수익이 불안정 리니지등 국내 대부분의 online 게임이 두 모델을 같이 적용하여 이용자에게 선택권 부여 정액제 - 일정 기간 이용할 수 있는 요금부과
- 수익이 예상가능. 안정성 높음
- 이용량이 증가하면 운영부담가중 변형 Tiering - 여러 게임을 정액으로 제공
- 국내에서는 일반적으로 사업자 대상 넥슨의 ‘넥슨존’ 포털거래 - 포털 사업자가 다양한 사업자의 다양한 online 게임 제공
- 종량제 코리아 닷컴 등이 제공 패키지판매유무 패키지판매 - 게임패키지 판매, online 플레이 서비스 무료 제공
- 서버운영에 따른 운영부담 스타 판매 및 이용료 부과 - …(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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