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정보의 特性과 평가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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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정보의 特性과 평가기준
설명
소비자정보의 특성(特性)과 평가기준
목차
Ⅰ. 소비자정보의 특성(特性)
비소비성, 비이전성
비배타성, 비경합성
누적效果성
기밀성
공개성
개별성
불확실성
신용가치성
Ⅱ. 소비자정보의 평가기준
1. 정보의 적시성
2. 정보의 정확성
3. 정보의 적합성
서지사항
I. 소비자정보의 특성(特性)
소비자정보는 생산과 소비에 비용이 발생하므로 자유재(free goods)가 아니며 경제 가
치를 지닌 하나의 재화라 할 수 있다아 이러한 사회變化(변화)에 맞추어 소비자가 원하는 정보
를 제공하는 서비스가 처음 되었고 점점 활성화되고 있다아 그러나 소비자정보는 단순한
사실과 기호의 나열인 data(資料)나 일반적 체계로 정립된 지식과는 구별되며 다음과 같은 특
성을 가지고 있다아
비소비성 비이전성
정보는 아무리 사용해도 소진되지 않는다.
누적效果성
정보는 사용에 따른 감가가 발생하지 않으며 오히려 생산이 축적되고 사용될수록 그 가
치가 증대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반복해서 계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
고 정보는 타인에게 양도해도 자신에게 그대로 남는다.
비배타성 비경합성
정보는 일...
소비자정보의 특성(特性)과 평가기준
목차
Ⅰ. 소비자정보의 특성(特性)
· 비소비성, 비이전성
· 비배타성, 비경합성
· 누적效果성
· 기밀성
· 공개성
· 개별성
· 불확실성
· 신용가치성
Ⅱ. 소비자정보의 평가기준
1. 정보의 적시성
2. 정보의 정확성
3. 정보의 적합성
*서지사항
I. 소비자정보의 특성(特性)
소비자정보는 생산과 소비에 비용이 발생하므로 자유재(free goods)가 아니며 경제 가
치를 지닌 하나의 재화라 할 수 있다아 이러한 사회變化(변화)에 맞추어 소비자가 원하는 정보
를 제공하는 서비스가 처음 되었고 점점 활성화되고 있다아 그러나 소비자정보는 단순한
사실과 기호의 나열인 data(資料)나 일반적 체계로 정립된 지식과는 구별되며 다음과 같은 특
성을 가지고 있다아
비소비성 ? 비이전성
정보는 아무리 사용해도 소진되지 않는다.
따라서 정부가 개입하여 유익한 소비자정보를 적극적으로 생산하여 배포함으로써 소비
자가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소비자정보정책이 필요하다.
비배타성 ? 비경합성
정보는 일반적인 재화와는 달리 그것이 얼마만큼 공급되건 간에 일단 공급이 되기만 하
면 공급자가 누구이건 간에 모두가 아무 불편이나 효용에 관계없이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다아 이러한 정보의 비배타성과 비경합성 때문에 많은 소비자들이 적극적으로 비용을
지불하면서 정보획득에 나서지 않고 다른 소비자가 정보를 획득하여 제공해 주기를 원
하며, 스스로 정보를 획득하기 위하여 시간과 비용을 들이려고 하지 않는 성향을 보인
다.
기밀성
정보는 한계효용체감률이 극도로 높고, 이전 및 전파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To be continued )
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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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소비자정보의 特性과 평가기준
다. 즉, 여타 공공재의 경우에서와 마찬가지로 무임승차자의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반복해서 계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
고 정보는 타인에게 양도해도 자신에게 그대로 남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