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물리학 test(실험) - mbl 장치를 통해 바닥의 종류와 공의 종류를 달리하여 각 상황에서의 반발계수를 측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3 08:37
본문
Download : 일반물리학 실험 - mbl 장치를 통.hwp
그 밖에 물체의 형태가 충돌과정에서 변형을 일으키는 것도 운동에너지의 손실을 준다.





1) 반발계수
순서
1. 실험 목표 mbl 장치를 통해 바닥의 종류와 공의 종류를 달리하여 각 상황에서의 반발계수를 측정해본다. 처음에 축구공이 바닥으로부터 높이 h1인 곳에 있었다면, 바닥에 도달하는 순간(충돌 직전)의 운동에너지(Ek1)는 역학적 에너지 보존의 법칙에 의해서 처음 위치에너지와 같은 값 mgh1이 된다.
2. theory(이론)적 배경
비탄성 충돌
충돌 전후의 운동에너지를 비교해보면 h2
두 물체의 멀어지는 속력의 비를 반발 계수라고 한다
1. test(실험)
목표
충돌 전의 상대 속도와 충돌 후의 상대 속도의 비, 즉 충돌 전의 두 물체의 가까워지는 속력과 충돌 후
다.
레포트 > 자연과학계열
일반물리학 test(실험)
- mbl 장치를 통해 바닥의 종류와 공의 종류를 달리하여 각 상황에서의 반발계수를 측정
일반물리학 실험,mbl 장치,바닥의 종류,공의 종류,반발계수
Download : 일반물리학 실험 - mbl 장치를 통.hwp( 35 )
mbl 장치를 통해 바닥의 종류와 공의 종류를 달리하여 각 상황에서의 반발계수를 측정해본다.
충돌 과정에서 바닥에 부딪히는 소리를 들을 수 있는데 이는 공이 충돌 전에 가지고 있던 운동에너지 일부가 소리의 형태로 손실되었기 때문이다. 축구공의 압력이 낮아서 물렁물렁하면 할수록 공이 다시 튀어 오르는 높이가 낮아지는 예를 들 수 있따 압력이 낮을수록 공은 충돌과정에서 순간적인 변형을 일으키기 쉽게 된다. 따라서 운동에너지를 더 많이 충돌과정에서 손실한 것이다.
설명
물체 사이의 충돌과정에서 충돌 전의 운동에너지의 일부를 물체의 변형이나 소리, 열 등으로 잃어버리고 충돌 후의 운동에너지가 감소하게 되는 충돌을 비탄성충돌이라고 한다. 바닥과 충돌을 하고 튀어 오르는 순간(충돌 직후)의 공의 운동에너지(Ek2)는 나중에 도달하는 높이 h2에서 가지는 위치에너지와 같은 값 mgh2가 된다. 2. 이론적 배경 1) 반발계수 충돌 전의 상대 속도와 충돌 후의 상대 속도의 비, 즉 충돌 전의 두 물체의 가까워지는 속력과 충돌 후 두 물체의 멀어지는 속력의 비를 반발 계수라고 한다
예를 들어, 축구공을 가만히 놓아 평평한 바닥에 떨어뜨릴 때에 바닥과 축구공이 비탄성충돌을 하면 축구공은 원래 높이보다 낮게 튀어 오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