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인지적발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0 09:53
본문
Download : 발달심리-인지적발달.doc
세 번째 원리는 발달은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된다는 점이다. 항상 지금까지 이루어진 발달의 기초 위에서 다음단계의 발달이 이루어 지게 된다된다.발달심리-인지적발달 , 발달심리-인지적발달인문사회레포트 ,
첫번째 원리는 발달은 change(변화)과정을 포함한다는 점이다. 발달은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지는 change(변화)의 과정으로서 신체적 change(변화)와 심리적 change(변화)를 모두 포함한다. 그 시기에 대한 사회적 기대가 있다는 점이다. 비록인간이 인생의 어떤 시기에 특정 경험에 대해 특히 민감하다 할지라도 후의 경험은 종종 초기경험의 effect을 바꾸어 놀 수 있따
다섯번째 원리는 모든 발달 단게 또는 발달시기마다. 사회적기대를 갖고있는 부모 및 교사들은 각 시기의 아동들이 환경에 잘 適應(적응)해 나가기 위해 이루어야 할 발달적 change(변화) 및 행동들이 무엇인지를 알고 있기 때문에 자녀 및 아동들을 지도하는 과정에서 effect을 미치게 된다된다.
발달단계
연령에 따라 발달 단계를 나누는 관점은 학자들간에 다소차이가 있으나 다음과 같이 대…(To be continued )
다. 즉 인간의 발달은 구조와 기능면에서 머리부분과 몸통부분이 먼저 발달하고 사지 부분이 나중에 발달한다.
네 번째 원리는 발달에는 결정적 시기가 있다는 점이다. 발달은 두부에서 진행되고 미부에서 나중에 진행되며 중심부분에서 먼저 진행되고 말초 부분에서 나중에 진행된다된다.
두 번째원리는 발달의 양상은 예측이 가능하며 이러한 양상은 출생전후의 환경조건에 의해 지체될 수도 있고 부분적으로는 촉진될 수도 있다는 점이다. 결정적 시기란 특정한 발달 혹은 발달적 change(변화)에 가장 큰 effect력을 갖는 특별한 시기를 의미한다. 즉 인간의 발달은 어느 시기에나 가능한 것이 아니라 발달영역에 따라 가장 용이하게 이루어지는 최적의 시기가 있따 태아발달에서 볼 수 있듯이 신체발달의 경우는 결정적시기에 대한 증거가 분명하다고 볼 수 있따 그러나 발달의 다른 측면 애착 성격등에 있어서는 결정적시기에 받은 effect이 후에 회복될 수 없다는 결정적 시기의 개념(槪念)이 일반적으로 아주 한정적인 것 같다.
여섯번째 원리는 발달은 점성성을 갖는다는 점이다.설명






순서
,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발달심리-인지적발달.doc( 28 )
발달심리-인지적발달
레포트/인문사회
발달심리-인지적발달
발달원리가 무엇인지를 설명하고 신체적으로 어떻게 발달하는지에 대해 단계별로 나누어서 설명하고 있다
발달원리가 무엇인지를 설명하고 신체적으로 어떻게 발달하는지에 대해 단계별로 나누어서 설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