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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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1 1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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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논자는 불교의 생사관을 다루면서 크게 무아설적인 입장과 윤회설적인 입장에서 그 特性(특성)을 다루고 있따 무아설적인 입장에서는 `영원불변한 자아가 존재한다는 집착이 깨뜨려지면 죽음이 우리에게 닥쳐도 우리는 아무런 影響을 받지 않게 된다`고 하면서 `해탈은 …(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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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자는 `장례나 제사와 같은 의례까지도 귀신에 대한 것이라기 보다는 유교인문주의적 세계관의 연장에 불과한 것`(8쪽)이라고 한 부분은 평자로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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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평자가 이해한 것을 토대로 말해본다면 유교에서 중시하는 효사상은 바로 유교文化(culture) 권에서 죽음의 공포를 극복하는 한 방식이었으며, 이는 조상신에 대한 숭배와도 긴밀한 연관을 맺는다. 즉 제사는 바로 귀신의 존재에 대한 전제에서 성립될 수 있따 따라서 공자도 마찬가지겠지만 성리학 특히 주희의 경우 역시 이기론으로 우주와 인간을 설명(說明)하면서도 유교文化(culture) 의 중심에 자리하고 있는 제사文化(culture) 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고 이는 이기음양에 의해 더욱 합리적인 설명(說明)을 덧붙이고 있따 따라서 철저하게 이기론을 가지고 무장한 주희 역시 귀신槪念에 마주향하여 는 많은 부분을 유보하고 있는 측면도 많이 드러나고 있따 평자가 생각하기로는 오히려 유교인문주의적 세계관을 건립하기위하여 상당부분은 바로 조상신에 대한 문제 귀신에 대한 문제를 포기할 수 없었는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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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자는 `장례나 제사와 같은 의례까지도 귀신에 대한 것이라기 보다는 유교인문주의적 세계관의 연장에 불과한 것`(8쪽)이라고 한 부분은 평자로서는 동의할 수 없는 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