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력 운동 학습을 위한 멀티미디어 CAI 타이틀의 설계 및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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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6 1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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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목차 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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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1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고찰 6
Ⅰ.서론 1
법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Ⅱ.1.3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구성 7
(4) 각급 학교에서 보유하고 있는 컴퓨터의 보유 상황도 미약한 편이어서 수업의 과정에 활발하게 이용하고자 하는 동기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아
Ⅰ.3 연구 내용 및 방법 4
Ⅲ.3 타이틀을 설계 59
Ⅲ.1.3 설계를 위한 원리 34
참고한 문헌 75
Ⅳ. 구현 67
Ⅲ.1.1 저작 도구의 분류 32
김광자 (1993), 실기교사를 위한 교수■학습방법론, 학지사.
Ⅴ. 結論 및 제언 73
구현, 한국교원대학교 석사논문 ()
목 차 ⅰ
Ⅱ.1.1 멀티미디어의 의미 6
(2) 개발된 교육용 소프트웨어조차도 test(실험) 단계에 있거나 또는 교육적인 측면에서 볼 때 질적인 수준이 높은 편이 아니어서 실용가인 교사들의 욕구에 만족스럽지 않는 것이 많다.
권판근 (1996), 敎科敎育論 -體育敎育科編- , 교학연구사.
부록 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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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2 코스웨어 설계와 체육 교과의 교수-학습 모형 35
고등학교 체육 체력운동학습 / 교육부 (1994), 정보사회와 학교의 future , 교육월보 5월호.
Ⅱ.3.2 교육학적 근거 21
설계 및 구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Ⅱ.3.1 심리학적 근거 20
다.





Ⅲ.3.1 계획 59
고등학교 체육 체력운동학습
Ⅱ.3 멀티미디어 CAI의 理論적 근거 20
Ⅳ.2 화면 구성 68
대학원 석사논문.
교육부 (1994), 학교와 미디어 교육, 교육월보 12월호.
기규서 (1998), 중학교 기술■산업 교과에서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의 활용방
Ⅰ.1 연구의 피료썽 1
체력 운동 학습을 위한 멀티미디어 CAI 타이틀의 설계 및 구현
Ⅰ.2 연구의 목적 2
김동식 외(1996), 소프트웨어 설계 theory ,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Ⅲ. 설계 32
Ⅱ.3.4 공학적인 근거 28
순서
ABSTRACT 78
Ⅱ. 理論적 배경 6
우리 나라에서도 컴퓨터는 상당한 교육적 잠재력을 갖고 있는 교육 매체로 인식되어 가고 있다아 따라서 교육 현장에서 점차로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에 깊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아 그럼에도 불구하고 컴퓨터의 교육적 실용성에는 많은 회의가 제기되고 있다(박성익, 1988). 그 이유는 우리 나라의 경우 아직까지도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개발 보급에 몇 가지의 취약점을 안고 있기 때문인데 이러한 취약점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Ⅱ.3.3 행동주의 심리학에 기초한 컴퓨터 활용 학습理論 21
Ⅲ.2.2 체육 교과 교수-학습 모형 39
Ⅱ.2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 12
Ⅱ.4 멀티미디어 CAI 效果에 관한 선행연구 30
(3) 중·고등학교의 교과 과정과 연계를 잘 이루고 있는 소프트웨어를 찾아보기 힘들다.
표 목 차 ⅲ
이상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소프트웨어의 개발 보급에는 많은 저해 요인이 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교사들이 자신의 수업 활동에 적절한 소프트웨어를 구한다는 일이 현재로서는 지극히 어려운 형편이다.
고등학교 체육 체력운동학습 / 교육부 (1994), 정보사회와 학교의 미래, 교육월보 5월호. 교육부 (1994), 학교와 미디어 교육, 교육월보 12월호. 권판근 (1996), 敎科敎育論 -體育敎育科編- , 교학연구사. 기규서 (1998), 중학교 기술■산업 교과에서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의 활용방 법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김광자 (1993), 실기교사를 위한 교수■학습방법론, 학지사. 김기경 (1996), 국민학생을 위한 태양계 학습용 하이퍼미디어 코스웨어의 설계 및 구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김동식 외(1996), 소프트웨어 설계 이론,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김수경 (1998), CAI 프로그램을 활용한 학습 효과 분석, 한양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논문. 김승철 (1996), 역학적 에너지 학습을 위한 멀티미디어 타이틀의 설계 및 구현, 한국교원대학교 석사논문 ()
Ⅲ.2.1 인지-정보처리 理論에 기초한 학습 理論과 코스웨어 설계 35
Ⅱ.1.2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槪念 7
Ⅱ.2.1 컴퓨터의 교육공학적 활용 영역 12
설명
김수경 (1998), CAI 프로그램을 활용한 학습 효능 analysis, 한양대학교 교육
Ⅳ.1 program의 처음 67
Ⅲ.1.2 교육용 멀티미디어의 설계를 위한 槪念 모델 32
국문초록 ⅳ
Ⅲ.3.2 설계시 주안점 66
Ⅲ.1 멀티미디어 저작에 대한 理論적 고찰 32
(1) 아직까지도 교육용 소프트웨어가 많이 개발되어 있지 않고, 소프트웨어의 개발이 초창기에 속하므로, 이미 개발된 소프트웨어를 구해서 활용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교사는 수업 활동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스스로 개발할 피료썽을 느끼게 된다
김승철 (1996), 역학적 에너지 학습을 위한 멀티미디어 타이틀의 설계 및
김기경 (1996), 국민학생을 위한 태양계 학습용 하이퍼미디어 코스웨어의
이와 같이 소프트웨어 개발의 피료썽을 강렬하게 느끼고 있는 교사들을 위해 소프트웨어의 개발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들과 improvement 방향을 여기서 제시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