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co.kr 기록과 관찰을 통한 한국어 교수법 改善(개선) 방법 연구 > ab20003 | 2000.co.kr report

기록과 관찰을 통한 한국어 교수법 改善(개선) 방법 연구 > ab20003

본문 바로가기

ab20003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기록과 관찰을 통한 한국어 교수법 改善(개선) 방법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8 06:36

본문




Download : 기록과 관찰을 통한 한국어 교수법 개선 방안 연구.hwp




학습자, 교사, 교실을 observation, 기록함으로써 개별 학습자의 학업 성취 수준, 취약점 등에 대한 비교적 정확한 data(資料)를 얻을 수 있으며, 교사 입장에서는 수업 현장을 observation·analysis함으로써 체계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고 차후 수업의 질을 높이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어, 수업에 참여하는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바람직한 교육적 의미를 가질 것이라 생각한다. 교육 연구 방법은 여러 학자들에 의해 다양하게 분류되는데 전통적으로 정량적 연구(quantitative research)와 정성적 연구(qualitative research)로 이분된다 Brown (1988)은 특히 정량적 연구에 관심을 두고 이를 일차적인 연구 방법으로 분류하였다.기록과관찰을통한한국 , 기록과 관찰을 통한 한국어 교수법 개선 방안 연구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기록과 관찰을 통한 한국어 교수법 改善(개선) 방법 연구
1. 연구 목적과 necessity
2. 교육 observation 연구의 theory(이론)적 기초
2.1 교육 observation의 의의
2.2 observation 기록의 방법
2.3 강의 촬영을 통한 수업 analysis
3. 日本 관동 국제 고등학교에서의 수업 observation instance(사례)
4. 수업 observation 기록의 요소
4.1 외형적 측면
4.2 내면적 측면
5. 미국의 주말 한글학교에의 적용
6. 結論
bibliography


학습자의 한국어 능력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최근에 다양한 한국어 교수법을 교육 현장에 적용하는 활발한 움직임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은 고무적인 현상이다.

기록과관찰을통한한국

순서
본 자료는 기록과 관찰을 통한 한국어 교수법 개선 방안 연구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다. 일차적인 연구는 instance(사례) 연구(case study)와 통계적 연구(statistical research)로 나뉘며, 통계적 연구는 다시 조사 연구(survey…(drop)


Download : 기록과 관찰을 통한 한국어 교수법 개선 방안 연구.hwp( 42 )


기록과%20관찰을%20통한%20한국어%20교수법%20개선%20방안%20연구_hwp_01.gif 기록과%20관찰을%20통한%20한국어%20교수법%20개선%20방안%20연구_hwp_02.gif 기록과%20관찰을%20통한%20한국어%20교수법%20개선%20방안%20연구_hwp_03.gif 기록과%20관찰을%20통한%20한국어%20교수법%20개선%20방안%20연구_hwp_04.gif 기록과%20관찰을%20통한%20한국어%20교수법%20개선%20방안%20연구_hwp_05.gif 기록과%20관찰을%20통한%20한국어%20교수법%20개선%20방안%20연구_hwp_06.gif





설명






본 자료(data)는 기록과 관찰을 통한 한국어 교수법 改善(개선) 방법 연구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업 현장을 observation하는 방법과 관련된 교육 연구 방법론적 성과들을 고찰하고 이를 실제 한국어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대책 및 그 효용성을 강의 촬영에 의한 평가 방법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instance(사례)를 통해 살펴볼 것이다.

2. 교육 observation 연구의 theory(이론)적 기초

2.1 교육 observation의 의의

교육 연구를 위한 다양한 방법론 중에서 observation 연구는 그 history(역사) 가 가장 오래된 연구 방법이다. 그러나 당위적인 이슈만이 부각되고 구체적이고 미시적인 관점에서 실제 수업을 면밀히 analysis하는 노력은 부족하다는 아쉬움이 있따
한국어 교육 분야에서는 한국어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학습자와 교사에 대해 observation하고 기록하는 방법을 활용하는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따 그러나 수업 현장에 대한 observation, 기록은 교사와 학습자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수업의 효율성을 검증하고 개선책을 마련하는 데 유용한 방법이다.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2000.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2000.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