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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仁)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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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30 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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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보다 예의를 갖춘 사랑, 뒤집어 말하자면 사랑하는 마음이 담긴 예절이 되어서 인과 예는 사회 질서 회복의 두가지 원리로서 상호 조화되어야 하는 것이었다. 일반적으로 유교는 인의 사상, 불교는 자비의 종교라고 말한다. 인과 자비는 유교와 불교의 근본 정신을 대표하는 concept(개념)이다.` `친한 이를 친하게 한 후에 백성에게 어질게 하고, 백성에게 어질게 한 후에 만물을 사랑한다. 그는 인을 이렇게 설명(說明)했다.
인과 자비는 다르다.` 그런데 불교에서는 이런 순서를 고려하지 않고, 사람이나 물에 대한 자비를 그…(생략(省略))
다. 인이나 자비 모두 사랑을 지향하는 것이지만 실천 방법상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그 결과도 다르게 나타난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실제로 고려시대나 조선시대에 이 두 concept(개념)의 유사성에 주목한 사람들이 많았다. 즉 예의 실천은 자율적 의지에 따라야 할 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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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즉 예의 실현은 인(사랑)을 바탕으로 해야되는 것이었다. 공자는 ‘인이불인이면 여예하?’(인이불인 여예하: 사람이 어질지 아니하거늘 예를 꾸민들 무슨 소용있겠는가)라고 함으로서 거짓 예, 즉 인(인)없는 예(예)의 허식성을 비판하였다. 그런데 인과 자비는 둘 다 ‘사랑’을 추구하는 것이기 때문에 비슷한 것이라고 보기도 한다. 그러니까 당연 자율적 의지에 따르는 것이 예이어야 했다.
정도전은 인과 자비가 같은 것으로 보여지지만 근본적으로 다른 것이라고 역설했다.
맹자에게 있어 의(의)가 옳고 그름을 구분하는 차가운 사회 정이, 악을 미워하는 인간본성이라면 인(인) 바로 내면적 본성으로서의 따뜻한 사랑, 측은히 여기는 마음이다. `…어진 마음의 베푸는 바는 육친에서 사람에, 그리고 물에 까지 미쳐서 흐르는 물이 첫째 웅덩이에 가득찬 연후에 둘째와 셋째의 웅덩이로 흘러 들어가는 것과 같다. 유교와 불교의 우리나라 사상사에 있어서의 밀접한 상호연관성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우리가 일반적으로 어리석음을 범하기 쉬운 한가지는 서로 다른 어떤 사상이나 종교의 윤리적 가치의 동일하다고 믿어버리는 경우이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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