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장엽류의 주체철학 해석에 대한 북(조선) 내부의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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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1 0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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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이 문제와 관련하여 주목할 것은 의식의 작용에는 두 측면이 있다는 사실이다. 이 두 측면 가운데서 어느 측면을 중심으로 의식과 객관 세계의 관계를 인식할 것인가 하는 문제가 제기된다 맑스-레닌주의가 했던대로, 의식이 객관 세계를 반영하는 측면을 강조하게 되면, 의식 작용의 주체인 사람을 객관 세계의 조건에 의하여 규정되는 존재로 보는 관점에 이르게 된다
그러나 김일성주…(투비컨티뉴드 )
레포트/인문사회
사회와 역사에 대한 견해들 맑스-레닌주의에서 ‘의식에 대한 물질의 선차성’이라는 명제는 사회적 의식(social consciousness... , 황장엽류의 주체철학 해석에 대한 북(조선) 내부의 비판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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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로써 사회적 존재가 사회적 의식을 규정한다는 명제가 나왔다. 객관 세계를 반영하는 측면과 객관 세계를 개조하는 측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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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장엽류의 주체철학 해석에 대한 북(조선) 내부의 비판
사회와 歷史에 대한 견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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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스-레닌주의에서 ‘의식에 대한 물질의 선차성’이라는 명제는 사회적 의식(social conscious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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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와 역싸에 대한 견해들
맑스-레닌주의에서 ‘의식에 대한 물질의 선차성’이라는 명제는 사회적 의식(social consciousness)에 대한 사회적 존재(social being)의 규정성이라는 사적 유물론의 명제를 성립시켰다. 여기서 사회적 존재란 사회 생활에서 형성되는 물질·경제적 관계들의 총체를 의미하며, 사회적 의식이란 사물에 대한 사회적 견해, 관념, 이데올로기, 심리를 포함하는 정신 생활의 총체를 의미한다. 변증법적 유물론이 물질-의식의 관계 문제를 해명하면서 의식이 물질을 반영한다(reflect)고 보았던 것처럼, 사적 유물론은 사회적 존재-사회적 의식의 관계에서 사회적 의식은 사회적 존재를 반영한다고 보았다.